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과탄산소다 사용방법과 주의사항

by 살가운리뷰어 2023. 6. 8.

청소 시 유용한 과탄산소다 활용법을 알아보고 사용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과탄산소다란?

과탄산소다는 탄산소듐과 과산화수소를 반응시켜 만든 물질로 표백, 살균, 소독에 효과적인 산화제입니다. 구연산과 베이킹 소다와 더불어 천연세제로 유명한 재료이지요.

1. 누렇게 변색된 흰색 티 표백하기

여름철 땀 등으로 흰 티셔츠가 노랗게 변하는 경우가 잦죠. 이때 과탄산소다를 사용하여 세탁하면 다시 하얗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목부분이나 겨드랑이 쪽만 변색된 경우라면 변색된 부분에 과탄산소다로 문지른 후 뜨거운 물으로 녹이면서 세탁하면 됩니다. 전반적으로 색이 변했을 경우는 티셔츠가 다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과탄산소다를 적당량 넣어준 후 30분 정도 방치해 두면 깨끗하게 표백된 티를 되찾을 수 있습니다.

2. 컵, 텀블러 물 때 제거

컵에 들러붙은 자국들은 세제와 수세미만으로 해결하기 어렵죠. 이때 컵이나 텀블러에 뜨거운 물을 채운 후 과탄산소다를 넣어주면 됩니다.

3. 막힌 세면대

머리카락 등 각종 이물질로 인해 배관이 막혀 세면대가 종종 막히곤 합니다. 이때 과탄산소다를 이용하면 뚫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관에 과탄산소다와 물이 고여있을 수 있도록 끓는 물을 천천히 조금씩 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락앤락 등 반찬통 정리

각종 반찬통에 반찬이나 김치 냄새와 반찬통 변색 해결방법이 궁금하셨던 분들 많으시죠. 이때도 과탄산소다를 활용하면 되는데요. 과탄산소다를 따뜻한 물에 녹여 오래 두면 냄새와 색이 빠집니다.

5. 냉장고 청소

냉장고 청소 때 과탄산소다를 사용하면 특유의 냉장고 냄새 제거에 탁월합니다. 과탄산소다를 녹인 물에 행주를 적셔 닦아주면 되는데요. 간단하면서도 효과는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6. 탄 냄비 원상복구

잘못 조리하여 새카맣게 타버린 냄비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이때에도 과탄산소다와 식초를 이용하면 됩니다. 탄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이다가 과탄산소다 2스푼, 식초 2스푼 정도 넣어주면 되는데요. 팔팔 끓인 후 세제로 다시 설거지하면 원상 복구가 됩니다. 이때 식초와 함께 사용해서 좋지 않은 연기가 발생되오니 꼭 환기를 해야 합니다. 더불어 스테인리스 냄비일 경우만 효과가 좋고 일반 코팅 냄비일 경우는 코팅이 벗겨져서 망가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주의사항으로는 과탄산소다는 알칼리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표백과 탈취, 세균제거에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과탄산소다는 찬물이 아닌 뜨거운 물과 함께 사용해야 하는데 이때 수산화 이온이 발생되어 호흡기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과탄산소다를 활용하여 청소할 때는 반드시 환기를 해야 하며, 고무장갑과 마스크를 착용하셔야 합니다. 더불어 보관에 있어 주의할 사항도 있는데요. 과탄산소다는 물과 만나면 산소를 발생합니다. 따라서 물과 섞인 내용물을 용기에 담아 보관할 경우 터질 수 있으니 습기가 없는 곳에서 밀폐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 산성을 띄는 식초 등 산성류와 함께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